안녕하세요. JJ파트너스 입니다.
자율주행차(AV) 기술은 교통 산업에 대변혁을 일으키고 있으며,
로보택시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하면서, Waymo와 Tesla 같은 자율주행차 선도 기업들이
Uber와 Lyft 같은 라이드쉐어 플랫폼과 협력할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Bernstein의 분석에 따르면, 이러한 협력은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성공적인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핵심 전략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1.자율주행차의 과제와 비용 절감의 필요성
자율주행차는 운전자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운전 인건비를 없애고,
보험료도 절감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자율주행차 플릿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데에는 막대한 초기 투자비용이 필요합니다.
차량 자체의 높은 가격뿐만 아니라, 차량 유지 관리와 자율주행 기술을 위한
센서 및 소프트웨어 유지 비용 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Bernstein은 이러한 고비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자율주행차 업체들이 이미 구축된 라이드쉐어 네트워크와 협력하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Uber와 Lyft 같은 플랫폼은 이미 확고한 고객 기반과 인프라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자율주행차 업체들이 독자적으로 플릿을 운영할 때 발생하는 초기 자본 투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협력은 자율주행차 기업들이 시장에 더 빠르게 진입하고,
더 효율적으로 자원을 배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라이드쉐어 플랫폼의 강점: 더 나은 차량 활용률
Uber와 Lyft 같은 라이드쉐어 플랫폼은 자율주행차를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들 플랫폼은 이미 수백만 명의 사용자 기반을 갖추고 있어,
자율주행차 플릿이 도입될 경우 높은 수요를 바로 충족할 수 있습니다.
공차 운행(차량이 승객 없이 운행하는 경우)을 줄이고, 자율주행차 플릿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Bernstein은 라이드쉐어 플랫폼이 자율주행차를 더 넓은 고객층에 교차 판매하여
추가 수요를 창출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Uber는 기존 고객들에게 자율주행차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고객이 이 새로운 기술을 이용하게끔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요 증가를 통해 자율주행차의 활용률이 높아지며,
이는 자율주행차의 운영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3.Uber의 지속적인 성장: 이동성과 배달 서비스의 힘
Uber의 경우, 자율주행차 도입을 앞두고 이미 강력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TD Cowen의 분석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우버의 총 예약액은 41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전년 대비 17.1%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 같은 성장은 Uber의 핵심 사업인 이동 서비스와 배달 서비스가 강력한 실적을 이어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Uber의 3분기 EBITDA(세전이익)는 전년 대비 47%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성장은 회사의 수익성 개선을 반영하며,
자율주행차 도입을 통해 더 큰 수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TD Cowen은 이러한 긍정적인 실적 전망에도 불구하고
우버의 주가 목표를 기존 90달러로 유지하며,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여전히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3.Tesla와 Waymo의 시장 진입_경쟁과 기회의 양면성
Tesla는 자율주행차 기술 분야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최근 발표한 Cyber Cab 모델은 자율주행택시 시장에서의 Tesla의 진입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Tesla가 자율주행차 플릿을 독자적으로 운영하려면 막대한 자본과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Waymo는 이미 Alphabet의 자회사로,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빠른 대중화에는 기존 라이드쉐어 플랫폼과의 협력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Tesla와 Waymo가 Uber나 Lyft와 같은 라이드쉐어 플랫폼과 협력한다면,
자율주행차의 활용도를 극대화하면서 시장에 더 빠르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Tesla와 Waymo가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면서도 고객 기반을 빠르게 확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4.경쟁 속에서 우버의 확장 전략_ Expedia와의 협력 가능성
우버는 Tesla와 Waymo와 같은 자율주행차 기업들과 협력하는 동시에,
Expedia와의 잠재적 인수를 통해 여행 산업으로도 확장할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Mizuho Securities는 우버 주식에 대해 아웃퍼폼(Outperform) 등급을 유지하고 있으며,
Expedia와의 인수 논의는 우버가 라이드쉐어 시장을 넘어 여행 산업으로 진출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우버는 이동 서비스와 배달 서비스 외에도 자율주행차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성장 기회를 넓히고 있으며,
Expedia와의 협력은 우버의 비즈니스 모델을 더욱 다각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줄 것입니다.
이러한 확장은 우버가 단순한 라이드쉐어 플랫폼을 넘어,
더 다양한 산업에서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5.AV 시장의 파편화와 라이드쉐어 플랫폼의 협상력
자율주행차 시장은 아직 완전히 통합되지 않은 파편화된 상태입니다. 이는 자율주행차 기술을 개발하는 다양한 기업들이 각기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시장의 파편화는 라이드쉐어 플랫폼이 자율주행차 기업들과 협상할 때 더 많은 협상력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Bernstein은 "파편화된 자율주행차 시장은 라이드쉐어 플랫폼에게 더 많은 협상력을 부여한다"고 분석하면서, 자율주행차 기업들이 시장에서 빠르게 확장하기 위해서는 Uber와 Lyft 같은 플랫폼과 협력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합니다. 자율주행차 기업들은 이러한 협력을 통해 고객 확보 비용을 줄이고, 기존의 결제 시스템 및 차량 관리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6.자율주행차와 라이드쉐어의 미래
Waymo와 Tesla, 그리고 Uber와 Lyft 간의 협력은
자율주행차 시장의 성공적인 성장을 이끄는 중요한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기업들이 Uber와 Lyft와 같은 라이드쉐어 플랫폼과 협력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고,
더 빠르게 대중에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Tesla (TSLA): Tesla는 자율주행차 기술의 선두주자로서,
최근 Cyber Cab 발표로 자율주행택시 시장 진입을 본격화했습니다.
Tesla의 주가는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과 상용화 여부에 따라 변동성이 클 수 있으며,
특히 시장에서의 경쟁이 어떻게 전개될지에 따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Waymo (Alphabet 자회사): Waymo는 Alphabet의 자회사로서,
자율주행차 기술에서 높은 기술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Waymo는 Uber와의 협력을 통해 더 빠르게 자율주행차 플릿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Alphabet의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큽니다.
Uber (UBER): Uber는 자율주행차 기술과
기존 이동 서비스 및 배달 서비스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TD Cowen의 분석에 따르면, Uber의 주가 목표는 90달러로 유지되고 있으며,
자율주행차 도입을 통해 Uber의 수익성과 성장 가능성은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
또한, Expedia와의 협력 가능성은 Uber의 비즈니스 확장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습니다.
Lyft (LYFT): Lyft는 Uber와 유사하게 자율주행차 도입을 통해
자사의 라이드쉐어 네트워크를 강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Lyft의 주가는 자율주행차 기술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도입되는지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Waymo와 같은 자율주행차 기업과의 협력은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와 라이드쉐어 플랫폼 간의 협력은
미래 교통 산업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투자자들은 이 협력이 자율주행차 기술의 상용화와 함께
어떻게 발전해 나가는지를 주의 깊게 지켜보며,
관련 주식에 대한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 본 정보는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 투자 결정은 본인의 판단과 책임 하에 신중하게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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