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식도 훈련이다 주린이교관 주주누나 & 주식사령관 백곰사령관 입니다.
오늘도 주주누나 실전투자와 백곰사령관 라이브 유튜브 채널에서
꾸준히 공부하고 있는 기업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요즘 전세계 경기가 좋지 않습니다.
주식거래를 하고 있는 우리들에게는
경기의 흐름이 중요하고 하나의 이슈에도 손해를 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업 하나하나를 살펴보면 이슈와 무관함에도 불구하고
혹은 해결된 이슈임에도 불구하고 주가에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다양한 이슈로 주식 시장에 영향을 주지만
우리는 우리의 원칙을 가지고 기업의 가치를 분석하고
투자를 이어 나간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해당자료는 참고자료이며 투자의 선택은 신중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콜마는 2012년 10월 2일에 (구)한국콜마주식회사로부터 분할 및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ODM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회사 에이치케이이노엔㈜을 통해 전문의약품 및 HB&B 사업과
자회사 (주)연우를 통해 화장품용기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ODM 방식은 Original Development & Design Manufacturing 의 약자로
한국콜마에서 직접 처방을 연구 개발하여 해당 기술을 소유한 상태에서
거래처의 주문에 의해 납품되는 방식으로 당사 화장품 부문 매출의 95%이상이 이에 해당됩니다.
1) 화장품 사업부문
한국콜마는 화장품 업계 최초로 국내에 ODM 방식을 정착시키고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과감하고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개발로 업계 선두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ODM 방식은 Original Development & Design Manufacturing 의 약자로
한국콜마에서 직접 처방을 연구 개발하여 해당 기술을 소유한 상태에서 거래처의 주문에 의해 납품되는 방식으로
한국콜마의 화장품 부문 매출의 95% 이상이 이에 해당됩니다.
해당 사업부문은 R&D 및 품질관리(Quality Control) 능력과 생산대응능력 등을 통해
안정적인 사업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 패키징 사업부문
한국콜마의 종속회사인 (주)연우의 사업부분
화장품 포장용기 판매 및 수출입, 화장품 용기 및 디스펜스 제조를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는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후저우에 위치한 생산법인 설립을 통해 생산거점을 확보하는 등 안정적인 사업 확장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3) 전문의약품 사업부문
한국콜마의 종속회사인 에이치케이이노엔㈜의 사업부분
1984년 제약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2006년 한일약품을 인수하여 전문의약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였습니다.
2014년 4월, 급변하는 제약산업 환경에 빠르게 대응하고 R&D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씨제이제일제당㈜에서 물적분할하여 법인을 설립하였으며
순환, 당뇨, 항암, 신장질환 치료제 등의 전문의약품(ETC)과 원료의약품(API)제품 분야에서
국내 대표 제약사로 확고히 입지를 굳혀왔습니다.
2018년 4월 한국콜마(주)에 인수되었으며, 인수 이후 의약품 및 다방면의 사업에서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4) HB&B 사업부문
한국콜마의 종속회사인 에이치케이이노엔㈜의 사업부분
HB&B사업부는 1988년 홍삼원 판매로 음료 사업을 시작하여
대표 품목인 컨디션(1992년), 헛개수(2010년) 등을 출시하면서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2020년 상반기 HB&B 사업 부분을 확대하기 위해
건강기능식품 시장과 더마 코스메틱 시장에 신규 진출했으며 탈모·두피케어 시장에도 진출했습니다.
2020년 하반기에는 건강브랜드 온라인 쇼핑몰 '뉴틴몰' 오픈을 통해 제품 판로를 확대했으며,
2022년에도 '컨디션스틱', '아이세럼스틱', '코어핏다이어트' 등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를 통해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한국콜마 최신동향 [메리츠증권 하누리 에널리스트 리포트 요약]
주식교환
연우 완전 자회사 편입 연우를 완전 자회사로 편입한다.
주식교환을 통해 나갈 돈은 줄이고 (공개매수 대 비 현금 유출 축소), 들어올 돈은 늘린다 (연우 배당금 100% 수취; 2019~2021년 연간 배당총액 20억원) .
기업가치 상승 효과는 +7.2% (시가총액 + 순부채; 한국콜마 2조 956억원, 연우 1,505억원),
EPS 증가 효과는 +4.8% (2024E 지배순이익), 신주 발행 희석 효과는 7.1% (한국콜마 발 행주식수 증가분)이며,
적정주가는 기존과 동일하게 산출된다.
연우 잔여 지분에 한국콜마 신주를 교부하는 주식교환 방식이다. 교환비율은 한국콜마 1주당 연우 0.2915837주로,
신주 모집 총액은 833억원 (주당가액 51,234원, 보통주 1,626,774주)에 달한다.
기업가치 상승 효과는 +7.2% (시가총액 + 순부채; 한국콜마 2조 956억원, 연우 1,505억원),
EPS 증가 효과는 +4.8% (2024E 지배순이익), 신주 발행 희석 효과는 7.1% (한국콜마 발행주식수 증가분)이다
단, 최대주주 한국콜마홀딩스의 지분 희석 (기존 27.1% 변경 25.3%; -1.8%p)과
주가 변동성 확대 (연우 매수청구가격 인상 목적 수급 유입)는 불가피하다.
연우의 일 평균 거래대금은 9억원 (vs. 콜마 95억원), 유동비율은 23.5% (vs. 콜마 47.6%) 에 불과하다.
연우 흡수합병은
① 기업가치 상승, ② 재무 건전성 증대, ③ 사업 효율성 증진에 목적 한다.
[가치] 이중 상장에 따른 가치 분산을 해소, 한국콜마 기업가치를 향상시킨다.
연우 (1,959억원)의 시가총액을 단순 합산할 시, 한국콜마 (1조 1,807억원) 는 기존 대비 +16.6% 늘어난다.
[재무] 재무 구조가 개선된다. 2Q23 기준 연우는 순현금 454억원을 보유, 콜마의 부채 부담을 줄여주고 있다
(한국콜마 연결 순부 채 8,695억원 = 콜마 5,645억원 & 이노엔 3,505억원 & 연우 -454억원).
[사업] 연우의 상장 폐지로 사업 전개와 의사 결정에의 효율성이 향상되겠다.
콜마 는 후방 수직계열화에의 특강점을 적극 활용활 것으로 본다.
부자재 역내 조달을 통 한 중간 마진 내재화와 고객사 다변화를 말한다.
연우 2대주주이자 미국 벤더사인 PKG Group과의 협업을 통해, 북미 영업력 확장에도 시너지를 창출할 전망이다.
우시콜마
해외 ODM 흑자 전환 견인 해외 사업도 돈 번다
(해외 ODM 영업이익: 2018~2022년 연평균 200억원 적자, 2023E 흑자전환).
중국 우시콜마의 실적 개선에 기인한다. 우시는 1Q23 BEP 돌파 (매출액 330억원, OPM 1.7%),
2Q23 신기록 경신 (매출액 564억원, OPM 16.3%) 의 기염을 토했다.
썬 제품 80종에 대한 특허 취득과 색조 품목 확장 (SPF 적용 쿠션/베이스향 Cross-selling)에 따른다.
2023E 매출액 1,710억원 (+52.7%), 영업이익 159억원 (흑전, OPM 9.3%)으로 연결 실적을 견인할 전망이다
(실적 기 여도 매출액/영업이익: 연결 대비 8%/10%, ODM 대비 16%/17%).수주 지속성이 높다.
중국은 썬 제품을 Semi OTC로 분류, CFDA (China Food & Drug Administration)의 판매 허가가 필요하다.
인증 과정에의 소요 기간 (평균 18개월)을 감안, 수주 라이프 사이클이 상대적으로 길다.
기술력이 요구되는 고품 질 품목으로써 고단가에 책정, 마진율이 높기도 하다.
제조업의 핵심 3요소 (개발력, 품질력, 생산력)에 집중, 비약적인 성장을 실현하고 있다
(2019~2023E 매출액 CAGR +67.9%).
[개발] 연구개발 능력이 탁월하다. 전문 연구 인력 110명과 (본사 파견 주재원 10명 포함)
효능 평가 내재화를 통해 고효능 제품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썬 제품 특화를 위해 UV 연구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제약 기술을 도입한 특허 출원도 늘고 있다.
[품질] 품질 관리가 특출나다. 전문 인력 130명 및 최고급 장비를 투입하여, 원료 입고부터 제품 출고까지
전체 공정을 관리하고 있다.
[생산] 생산성이 뛰어나다. 본사와 북경 법인의 노하우에 전 제형 생산 가능 시설과 자동화 설비 도입을 더해,
생산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우시콜마의 미래는 밝다. CAPA 확장과 인력 공급이 충분하기 때문이다.
우시 공장은 2018년 6월 준공된 이후 (건물 연면적 74,631.93m2 ), 10월부터 가동을 개시했 다.
현재 연간 생산능력은 5.5억개 (디자인 CAPA 기준; 공시 기준 2억 1,600만 개)에 달하며,
건물 중앙부 확충을 통해 8억개까지 확장 가능하다.
현재 노무 인 원은 1교대로 근무, 2교대/3교대 전환에 따른 생산량 배증 또한 열려있다.
MISTINE
중국 최대 거래선 낙수효과 Mistine 호조에 따른 낙수효과가 더해진다.
우시콜마의 최대 거래선인 Mistine은 썬 케어 품목에서 독보적인 성과를 시현하고 있다.
‘Hydrating Sunscreen Lotion’ 이 중국 티몰과 미국 아마존에서 자외선 차단제 판매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태국에 본사를 둔 동남아 브랜드가 글로벌 화장품 시장에서 일으킨 최초이자 최고의 반향이다.
품질 경쟁력과 온라인 전략이 주효하다.
[품질] 제품력 향상에 주력한다. 소비자 성향을 선제적으로 파악하여, 제품 기획 개발 단계에 적용한다.
처방과 생산은 썬 계의 ODM 1인자 한국콜마 우시 법인이 전담한다.
유통 판매 이후에는 Mistine 자체 시스템을 통해 소비자 사용 후기를 점검하고 반영하면서,
품질을 향상시키는 선순 환 구조다.
[유통] 온라인 채널에 집중한다. 주요 소비층 18-25세의 핵심 구매처이 자 양방향 소통 창구로써,
온라인 중심의 유통 전략을 전개한다.
MINTEL –
중국 화장품 시장 분석 시장 조사 기관 Mintel은 중국 현지 브랜드의 성장과 전략,
온라인 채널의 중요성 을 강조했다.
[현지 브랜드] 중국 화장품 브랜드사는 저가 품목에서 지속 강세를 보이 고 있다.
중국 최대 온라인 플랫폼인 티몰 내 중국 저가 화장품 점유율은 75%를 웃도는 수준이다.
단, 고가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는 여전히 서구권에 향한다.
이에 브랜드력 제고하고자 원료 개발에 대한 투자를 확대시키고 있다.
20대 초반의 젊은 소비층 또한 기능성 제품에 대한 수요가 확장되고 있기도 하다.
중국 내 신원료를 등기하는 업체 중 64%가 중국 현지 업체라고 한다.
중국 대표 더마 화장품 브랜 드인 Winona 또한 식물 추출 특허 확보에 열을 올리는 상황이다.
[현지 소비자] 소비 수요는 온라인에 집중되는 모습이다.
타오바오를 넘어 도우인, 샤워홍슈, 콰이쇼우 등으로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이 다각화되면서,
KOL (Key Opinion Leader)의 영향력이 강화되는 추세다
출처
메리츠증권 하누리 에널리스트 리포트
[한국콜마 중국 출장기: 우시 시대]
https://consensus.hankyung.com/analysis/downpdf?report_idx=624349
국내 화장품 업계 최초로 토털 ODM 솔루션 모델을 선보인 한국콜마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주문자의 제품설계도와 생산 공정에 따라
제조업체가 생산하여 주문업체 브랜드로 부착하여 공급, 판매하는 방식
한국콜마, 1990년 OEM 사업을 시작으로 국내 화장품 제조업계의 전문성 강화
ODM(Original Development & Design Manufacturing)
제조업체가 설계, 개발 생산한 제품을 주문업체 브랜드로 공급, 판매하는 방식
한국콜마, 국내 화장품업계 최초로 독자적인 기술력의 ODM 비즈니스 사업을 바탕으로
K-뷰티 성장의 근간 마련 하는 기업입니다.
항상 구독자분들과 회원분들께 좋은 정보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매일/매주 실시간 방송으로 구독자님, 회원분들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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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잘하는 기업 미래를 잘 준비하는 기업을 찾는일
주주누나 백곰사령관이 제일 잘하는 일입니다.
함께 공부해 수익내는 성공투자 할 수 있도록
파트너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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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주누나의 실전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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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youtub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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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곰 사령관 (Artist of stocks)
10년 뒤 성공한 내가 10년 전 노력하고 있는 나에게 전하는 응원의 메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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