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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교실

[경제교실]생명을 지키는 안전의 질을 높여주는 회사! 40여년간 브레이크 마찰재만을 고집해 온 전문 기업_Feat.상신브레이크

by 제이제이파트너스 2023. 9.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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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주식도 훈련이다 주린이교관 주주누나 & 주식사령관 백곰사령관 입니다.

 

자동차에 필수 부품인 브레이크브레이크는 자동차에만 사용되는것이 아니죠 ?

철도에도 풍력에도 필요한게 브레이크 입니다. 

브레이크를 잘 만들고 사업잘하는 회사 소개 합니다.

 

오늘도 기업리포트를 정리하며 공부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상신브레이크는 자동차부품의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5년 8월 13일  
상신화학공업(주)로 법인 설립되었습니다.

그리고 2004년10월27일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소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상신브레이크의 사업부문은  제동제품(PAD외)를 제조하여

OE(주문자생산방식) 시장 및 RE(국내외 보수용) 시장에 납품/판매하는

제동부문과 제동제품 제조 전용설비 및 시험장비를 제작하여

국내외에 판매하는 설비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동부문은 세부적으로 PAD, LINING, SHOE ASSEMBLY,

BRAKE ASSEMBLY, AXLE ASSEMBLY등의 제품으로 구분됩니다. 

회사는 당반기 84%의 가동율 (PAD기준)을 보이며,

연결기준 271,243백만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수출, 내수 비중은 각각 74%, 26% 입니다.

회사는 당반기 매출액의 약 3.1%에 해당하는

8,846백만원을 연구개발비용을 지출하고 있으며,

친환경·고성능 제품등 신제품을 개발하고,

제조공정 개선 등 공정 및 품질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특성

 

1) 제동 부문


자동차에 있어 제동장치는 움직이는 차량의 속도제어 및 정지를 목적으로 이용되며,

제동장치 대부분을 차지하는 마찰식 브레이크는

차량의 운동에너지를 마찰열 에너지로 바꾸고

이것을 대기로 방출시켜 감속 또는 정지 작용을 합니다.

마찰식 브레이크에서 가장 주된 역할을 담당하는 마찰재료는

반복적인 미끄럼 마찰과 큰 토크를 견디어야 하는 매우 가혹한 요구조건 등을 갖추어야 합니다.

 

 

 

마찰재료의 주요 특성으로는 마찰계수가 적당히 높고

속도, 압력, 온도, 습도 등에 의한 마찰성의 변화가 적어야 하며,

내마모성이 우수하고 충분한 열적, 기계적 강도와

디스크에 손상을 주지 않음과 동시에 열전도율이 좋아야 합니다.

또한 자동차를 장기간 운행하지 않은 경우 물과 습기에 의한 요인으로

마찰재와 상대적인 디스크에 부식을 야기시킬 수 있는데,

이와 같은 환경에서도 본래의 물질적성능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최근 엔진 및 서스펜션의 발달과 도로와 운전자의 다양한 운전습관 등에 의해

브레이크에 요구되는 성능은 보다 다양하고 엄격해지고 있습니다.

마찰재의 대표적 용도인 자동차에는 디스크 브레이크용 패드, 드럼브레이크용 라이닝 등이 있습니다.

국내에서 본격적인 브레이크 마찰재 산업이 시작된 것은 대략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인데

당시에는 매우 낙후된 설비를 이용하였으며, 노동력 위주의 생산 시스템이었습니다.

1980년대에 들어와, 국내 자동차산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르면서,

브레이크 마찰재 업체도 본격화되기 시작했으며,

마찰재 업계의 해외 기술제휴가 활발하게 이루어져서 많은 기술 발전이 이루어 졌습니다.
하지만, 당시 마찰재에 사용되던 석면의 유해성 문제가 대두되면서

90년대부터는 대체 섬유를 이용해 성능향상을 꾀하는 시험이 가속화 되어,

비석면 마찰재 (NAO : NON ASBESTOS ORGANIC)제품이 개발 및 발전되었습니다.

2000년대에는 북미 및일본의 Non-Steel 마찰재와

유럽의 Low-Steel 마찰재로 양분화 되어 발전해가고 있습니다.

현재는 선진국의 구리(Cu)성분에 대한 규제가 나타나면서,

Cu-Free 재질에 대한 수요가 증가 추세 입니다.

 

※ 자동차용 마찰재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성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마찰계수가 높고, 변동(산포)이 적을 것
- 사용범위(속도, 면압, 온도 등)가 넓을 것
- 마모가 적을 것
- 내페이드성, 고속 효력이 양호할 것
- 로터(Rotor)공격성이 적을 것
- 소음(Noise), 떨림(Judder)등의 마찰 진동이 적을 것

 


2) 설비부문

 


제동제품의 고급화에 따른 설비의 자동화 라인이 요구되는 바,

전용설비가 적극적으로 채용되고 있습니다.

제동제품 전용설비 산업의 특징은 대표적인 기술집약적 산업으로

양산에 적용할 수있는 다양한 장비를 개발해야 하기 때문에

개발 기간이길고 가격도 고가라서 대규모 개발자금이 필요합니다.

또한 신제품이 개발되어도 장비의 성능과 기존 라인에 설치하여

신뢰성을 입증 받기까지 최소 6개월 이상 소요되는 등 장비의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영업개황

 


제동(브레이크 마찰재) 부문


자사의 주요 생산제품은 브레이크 마찰재로서

BRAKE PAD를 주력으로 생산/ 판매하고 잇습니다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타타대우상용차, 다이모스,

현대모비스, 만도, 이래오토모티브, 해외 현지 OEM 로컬업체 등 입니다.

 

자동차 제조사 및 SUB-ASSEMBLY 업체의 매출은

OEM 및 OES(보수용 A/S) 형태로 이루어지며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R&D능력, 가격경쟁력 우위,

위기대처능력(완성차 제조사의 모델 변경시)이 있어야 합니다.
시판의 매출은 전국 영업지점에서 대리점으로 판매가 이루어지거나,

영업지점에서 직접 버스회사나 택시회사 등 그룹화된 단체등에 판매를 합니다.

시판을 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품질경쟁력, 가격경쟁력 및 인지도가 있어야 판매가  가능합니다.

 

 

 

설비 부문


장비 다각화를 통해 안정적 성장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PAD MODULAR 자동화 라인, 직투입 리니어 자동성형기 및 PAD 완성 악세사리 조립 라인 등으로

고부가가치 신규장비 개발을 통해 매출 기반을 확대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 했습니다.

또한 브레이크패드 성능 및 마모 테스트를 위한

다이나모 시험기와 같은 측정장비 등 사업분야를 다각화 하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

 

 

(단위 : 억원, %)
기준
2022년
2021년
2020년
회사명 금액
(시장점유율)
회사명 금액
(시장점유율)
회사명 금액
(시장점유율)
매출액 상신브레이크 3,735(52) 상신브레이크 3,146(53) 상신브레이크 2,764(51)
새론오토모티브 1,032(14) 새론오토모티브 1,003(17) 새론오토모티브 1,068(19)
KB오토시스 1,634(23) KB오토시스 1,145(19) KB오토시스 1,168(21)
기타 791(11) 기타 644(11) 기타 618(11)
합 계 7,192(100) 합 계 5,938(100) 합 계 5,618(100)

▷ 주요 브레이크마찰재 생산업체 : 상신브레이크, 새론오토모티브, KB오토시스
▷ 기타업체는 공식적인 자료가 집계되지 않아 현재 당사에서 집계한 추정치입니다.

▷ 별도 재무제표 기준

 

 

 

시장의 특성


 제동(마찰재) 부문


① 주요영업 대상


- OE(완성차 제조사) 영업
: 현대자동차, 타타대우상용차등에  상용차용 FOUNDATION BRAKE 부품 판매

 

- OE(SUB-ASSEMBLY 업체) 영업
: 만도, 모비스, 이래오토모티브 등 승용 브레이크 조립단품 판매
- 가전제품 제조사 OEM 영업 : 삼성전자, LG전자 등

 

- OES 영업 : 현대모비스, 한국GM, 쌍용자동차, 르노삼성의 A/S부품 판매
- 시판영업 : 대리점, 버스회사, 택시회사, 프랜차이즈업체, 부품회사
- 수출 : 국내 무역상, 해외 바이어 및 해외 신차 제조사

 

 

② 성별, 연령별, 소득수준별 목표시장


- 속도를 즐기는 젊은층을 위한 레이싱용 제품,

고급승용차를 겨냥한 고가품 등 차별화된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③ 수요자의 구성 및 특성


- OEM, OES공급업체의 수요자는 R&D능력, 가격경쟁력 우위 및

위기대처 능력이 있는 업체를 선정하고 있습니다.(아이템별)
- 시중판매의 구성
자가용시장 : 카센터를 통하여 차를 보유한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되며,

일부의 소비자는  특정상품(순정부품 또는 선전매체를 통해 익숙한)을 지정하나

대다수는  카센터 점주가 권하는 제품을 사용하되 브랜드 인지도를 중요시 합니다.
    특성은 브레이크의 수명보다 소음에 민감하며, 가격은 중가 정도입니다.

 

영업용시장 : 버스회사, 택시회사 등이 있고 특성은 값싸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며, 소음보다 제동력 등의 성능을 중요시 합니다.


그 외 개인택시 및 그룹화된 단체 등이 있으나 브랜드의 인지도, OES제품(순정품)의

제조회사 여부에 따라 사용빈도가 상이합니다.

특성은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서 특정 브랜드를 직접 선택합니다.

 

 

 

 

④ 수요의 변동원인


- 완성차 제조사 OEM: 완성차 제조사의 신차 생산계획 변동에 따른

(국내외 경기, 한국차량의 해외 경쟁력, 무역장벽 등) 주요 변동요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기타 OEM: 국내경기 변화에 따른 OEM업체의 판매계획 변경 발생시

수요변동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 OES 및 시중판매 : 국내 경기변화에 따른 변동요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차량운행율 감소, 고유가 등)

 

- 수출: 환율변동 및 수입국의 높은 관세에 따른 변동요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설비 부문


가격 및 기술 경쟁력을 가지고 잠재적 성장성을 가진

중국, 인도 뿐만 아니라, 유럽, 북미 시장의 마찰재 업체로의 진출을 이어 나갈 것 입니다.

 

 

 

 

자동차도 기차도 풍력도 모두 돌아가다

멈춰야 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런 멈춤의 시간으로 안전의 질을 높혀주는 

안전의 질을 고집스럽게 연구하고 판매하는 기업

일잘하고 열심히하는 상신브레이크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일잘하는 기업 미래를 잘 준비하는 기업을 찾는일
주주누나 백곰사령관이 제일 잘하는 일입니다.
함께 공부해 수익내는 성공투자 할 수 있도록
파트너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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